학교소개

북경어언대학교는 교육부 직속 대학으로, 중국에서 유일하게 중국어 국제 교육 및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어와 중국문화 교육을 주요 과업으로 하는 국제형 대학교이다. 이른바 ‘작은 연합국’으로 불리는 북경어언대학교는 언어 교육과 연구를 특색으로 하는 종합대학교로서, 현재 중국과 외국의 언어와 문화를 연구하는 주요 학술기지이자 외교 관련 고급인재를 육성하는 요람이 되고 있다.
북경어언대학교는 1962년 개교 이래 50여 년간, 전 세계 180여 개 국가와 지역에서 온 15만여 명에 이르는 유학생을 중국어와 중국문화에 능통한 인재로 양성해 냈다.
현재 매년 세계 각국에서 온, 피부색과 언어가 다른 10,000여 명의 외국인유학생과 6,000여 명의 중국학생이 어언대에서 함께 공부하며 생활하고 있다.
북경어언대학교는 중국어 국제교육과 중화문화 교육 방면에서 국내 최고의 역사와 최대의 규모, 풍부한 교수자원을 자랑하고 있다.
현재 뚜렷한 특색과 우세, 합리적인 구조, 충실한 내용으로 구성된 학과체계를 구축했고, 장•단기 연수과정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 교육과정 및 온라인 교육과정, 사이버 교육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학과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교육의 질적 면에서 국내외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왜 어언대를 선택하는가?

이른바 ‘작은 연합국’으로 불리는 어언대
북경어언대학교는 전 세계 학생들이 한 곳에 모여 학문을 연마하고 다양한 문화로써 서로를 자극하는 국제형 대학교이다. 매년 세계 각지에서 온 만여 명의 유학생들이 본교에서 공부하고 있다. 180여 개 국가에서 온 학생들로 이루어진 어언대는 이른바 ‘작은 연합국’으로 불리고 있다.

중국과 외국의 문화교류를 위한 우호사절과 한학자를 양성하는 ‘요람’
북경어언대학교는 중국과 외국의 언어 및 문화를 연구하는 중요 학술기지이자 외교 관련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이다. 북경어언대학교 졸업생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데, 그 중에는 정부 총리나 의회 의장, 기타 정부관원도 있고 주중대사, 공사, 참사관 등 고급외교관도 있으며 저명한 학자와 상계 지도자도 있다. 이밖에 더욱 많은 졸업생은 중국어 국제교육 사업의 중요한 역량이자 중국과 외국의 문화교류를 위한 우호사절이 되었으며, 많은 이들이 이미 우의와 문명을 전파하는 뛰어난 사절이 되었다. 이들은 중국의 세계무대 진출을 촉진하고 세계가 중국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최장의 역사, 최대의 규모
북경어언대학교는 중국어 국제 보급과 외국인유학생들에게 중국어와 중화문화를 교육하는 것을 주요 과업으로 하는 중국 유일의 국제형 대학교이다. 설립 이래 50여 년간 전 세계 180개 국가와 지역에서 온 16만여 명의, 중국어와 중국문화에 능통한 유학생을 배출해냈으며, 매년 12,000명에 이르는 유학생들이 본교에서 수학하고 있다. 본교는 이미 중국어와 중국문화 그리고 관련 인문사회과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외국인유학생들에게 가장 환영받는 대학교가 되었다.

가장 탄탄한 중국어 교수진
북경어언대학교에는 중국어 교육을 전담하는 300여 명의 교사가 있다. 이중 중국어 학부교육에 종사하는 교사는 110여 명이며, 고급 직함을 가진 교수가 40%, 박사학위 소지자가50%에 이르고, 80%는 외국에서 중국어를 가르친 경력이 있다.
본교는 1969년부터 외국에 중국어 교사를 파견하기 시작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 외국 파견 교사는 아시아,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주, 오세아니아주의 80개 국가와 지역에 퍼져 있다. 본교는 이미 국가가 대외한어 교사를 파견하는 데 있어 중요기지가 되었으며 파견 교사 수에서도 다년간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가장 수준 높은 교육의 질
북경어언대학교 대외한어교육은 질적인 면에서 국내외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7개의 국가급특성화전공(대외한어, 중국어, 영어, 중국어문학, 일본어, 아랍어, 프랑스어)과 4개의 북경시 특성화전공, 10개의 학교급 특성화전공이 개설되어 있고 국가급우수교수팀 2개, 북경시 우수교수팀 3개가 있다.